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무의사 자격시험 7회 1차 합격수기

Our life and Plants/Lisa's Writing

by 리사앤마르코 _ LNM 2022. 6. 6. 21:38

본문

반응형

지난 토요일(22.06.04) 서울 목동고등학교에서 나무의사 1차 시험을 봤다.

가채점 결과 합격! 아직 합격 발표 전이지만, 마킹에서 큰 실수가 없었으리라 믿고 2개월 남은 2차 시험 준비를 시작하려고 한다.

다시 공부를 시작하기 앞서 1차 합격수기를 적어본다. (지난 3개월간 공부하며 상상해 온 순간이다.)

아직 시행 초기인 시험이기도 하고,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장기간 혼자 공부하는 것이 처음이기에 막막할 때가 있었다. 지치거나 불안할때면 앞서간 분들의 (불)합격수기와 팁들이 힘이 되고, 위로가 되었다. 오늘도 스스로를 다독이며 공부하고 있을 누군가에게 이 글이 작은 힘이 될 수 있길 바라며, 준비과정과 시험에 대한 기억을 되짚어 본다.

나무의사 자격시험 7회 1차 시험지 표지

 

1) 1차 시험준비 (개인 공부 약 3개월)

  • 월별 주요 공부
  • 2월 : 서울대학교 나무병원 나무의사 양성과정 12기 평일반 수료, 수목생리학(이경준) 정독, 토양학(향문사) 속독.
  • 3월 : 토양학 반복 정독, 요약정리 (공책에 손으로 요약한 후 웹에 다시 한번 정리)
  • 4월 : 수목생리학 반복 정독, 요약정리
  • 5월 : 병리학(2주) & 해충학(2주), 문제집 3권 문제풀이(나무의사 필기+실기 통합본/예문사, 나무의사 한 권으로 끝내기/시대고시, 2022 나무의사 핵심문제집/예문사)

기본서 (토양학/향문사, 수목생리학/서울대학교출판원, 수목해충학/향문사, 수목병리학/향문사) & 문제집 (예문사, 시대고시) & 과목별요약

  • 공부방법
  • 회독(기본서 & 직접만든 요약집) : 수목생리학(5회), 산림토양학(5회), 병리학(5회이상), 해충학(5회이상)
  • 수목생리학, 산림토양학 : 이론은 기본서(수목생리학-이경준, 토양학-향문사) & 문제집의 문제풀이.
  • 수목병리학, 수목해충학 : 이론은 문제집(요약 부분)과 기본서(향문사) 4:1 비율 & 문제집의 문제풀이.
  • 수목관리학 (비생물적피해, 농약학, 법규) : ONLY 문제집. (시대고시 & 예문사)
 

나무의사 양성과정 후기 & 시작하는 마음

나무의사 양성과정 후기 22년 1월 말부터 나무의사 수업을 듣게 되었다. 나무의사 양성교육은 이번이 다섯 번째 지원이었다. 작년까지 서울대학교, 신구대학교, 한국수목보호협회, 충남대학교에

garden-of-lnm.tistory.com

 

2) 스터디

시험 후기들 중 스터디를 추천하는 글들이 많았다.

2월 양성과정이 끝난 후 네이버 카페에서 스터디원을 구하는 글을 찾아 연락을 하고 인사를 나누었지만, 공부기간이 많이 달랐고(1년 정도 공부하고 계시던 분들.. 당시 이미 생리학을 6회독 하셨다고 말씀하셨고, 초짜가 아니라 공부를 어느 정도 한 사람을 원한다고 하셨었다.) 먼저 스터디를 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지 못할 것 같아.. 눈치껏 인사를 하고 방을 나올 수밖에 없었다. 좋은 분들을 만나 스터디를 함께 하고 싶었기에 처음에는 슬펐지만, 결과적으로 스터디를 같이 하지 않은 것이 공부를 혼자 해나가는 데에는 힘이 되었던 것 같다.

혹시 스터디 없이 혼자 공부하는 것이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이 드는 분들이 계시다면, 어차피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이니 힘을 내보자고 응원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우주를 넘어 응원의 마음을 보냅니다!!


아 그리고, 양성과정 동기분들과의 단톡방이 힘이 되었다. 우리 기수는 온라인 강의를 들었고, 직접 만나서 깊은 유대를 쌓지는 못했지만 좋은 분들이 많으셨다. 간혹 올려주시는 안부나 이런저런 글들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었다. 동기분들과 각 과목의 부분을 나누어 요약하기도 하였는데, 결국 내 공부를 하려면 직접 요약해야했다. 남이 해준 요약은 내 것이 아니었다. 하지만 함께 공부하고 있다는 그 느낌만으로도 정말 많은 힘이 되었다. 이 글을 보진 않으시겠지만, 마음속으로 응원하고 있습니다. (12기 동기분들 파이팅~!)

 

3) 고사장과 시험 분위기

나무의사 시험 후기를 읽어보면, 시간이 부족했다는 이야기가 많다. 그런데 나는 왜 시험이 끝나고서야 이 후기들이 눈에 들어왔을까.

결론적으로 나도 시험시간이 부족했다. 1교시 시험시간이 부족해서 생리학에서 5문제 정도는 거의 찍을 수밖에 없었다. 63번을 풀고 있는데 시험시간 10분이 남았다는 종이 울렸다. 다급한 마음에 답안지로 답을 옮기기 시작했고, 남은 시간 동안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바로 답안지에 표시를 하며 문제를 풀었다.

혼자 문제집에 있는 모의고사를 볼 때면, 항상 시간이 남았고, 기사시험을 볼 때도 시간이 부족한 적은 없었다. 그런데 이번 시험에서는 더 신중해서 그랬는지 시간이 부족했다. 특히 1교시에 병리학과 해충학 문제를 풀며 헷갈리는 문항을 두세 번 읽어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었다. 결국 가장 자신 있었던 생리학에서 시간이 부족하게 되었다.

나와 같은 고사실에서 시험을 본 두 분은 답안지에 마킹을 다 하지 못하셨다. 한 분은 거의 반 이상을 답안지에 옮기지 못하셨다. 같은 수험생으로써 마음이 좋지 않았다. 감독관님께 화를 내기도 하셨지만 소용없는 일이었다. 종이 친 뒤 마킹을 하면 부정행위로 간주하니까.


4) 공부 소감

그동안 식물 공부에 대한 목마름은 항상 있었고, 나무의사 중 생리학, 토양학, 병리학, 해충학 등의 공부도 정말 해보고 싶었다. 자격증 시험이기도 하지만, 하고 싶었던 공부였기에 공부하는 동안 정말 재미있었다. 하지만 시험에는 붙어야 하니 급한 마음으로 공부를 하다 보면 몸이 따라오지 않아 지난 3개월간 몸이 몇 번 아팠다. 감기에 걸려 몸이 아프기도 하고, 급체를 해서 계속 토하기도 했다. 이렇게 하루 아프면 또 이틀은 쉬어야 하니 마음은 더 조급해지곤 했다. 지금은 아침 한 시간 정도 가볍게 운동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시험을 합격하고나서도 운동은 꾸준히 하려고 한다.

토양학 기본서 정독이 가장 오래 걸렸지만, 제대로 한번 정리하고 나니 다음 공부가 수월했다. 대학 때도 해보지 않은 기본서 정독을 여러 번 하니 나름 요령(?)도 생겼다. 기술사에 대한 꿈도 있는데, 아마 더욱 험난하겠지만 그 길을 엿본 것도 같다. 어렵더라도 꾸준히 한다면 언젠가 할 수 있겠다는 막연한 자신감도 생겼다.

그리고 수목 생리학이나 토양학 등의 공부들은 꼭 "나무의사"라는 자격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식물관련 분야에서 일을 해나가는데 기초지식이 되어 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제 시작일 뿐 앞으로 더 많이 알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도 든다.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이제 이틀 정도 1차 시험 준비로 가득 찬 책상을 정리하며 푹 쉰다음, 2차 시험(22.08.20) 준비를 시작하려고 한다. 2차 준비를 하려니 좀 막막하지만, 앞으로도 후회 없이 할 수 있는 공부를 다 해보자! 하는 마음이다. 하고 싶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지금 주어진 것에 감사하다.

앞으로도 잊지 않고 기록을 남길 것이다. 이 글을 읽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길!

그리고 부족한 나를 나보다 더 믿어주고, 진심으로 응원해주는 마르코에게 고마운 이 마음을 기록해두고 싶다.

 

 

공지사항 | 고객센터 - KOFPI 한국임업진흥원

87 제7회 나무의사 자격시험 1차 시험지(A형) 공개 namudr04 --> 2022.06.04 497

namudr.kofpi.or.kr

↑ 시험지와 가답안은 여기에서 다운 받아 볼 수 있다 ↑

 

■ 나무의사 필기 과목별 요약글

 

나무의사 산림토양학 요약 _ 1 토양 개념

토양 생성작용 1. 무기성분 변화를 주로 하는 토양 생성 작용 1) 갈색화작용 (Laterite화 작용) 화학적 풍화작용에 의하여 규산염 광물이나 산화물 광물로부터 유리된 철이온이 산소나 물 등과 결합

garden-of-lnm.tistory.com

 

 

나무의사 수목생리학 요약 _ 1 수목의 구조

1. 구조와 기능의 연관성 1) 환경에 변화에 따라 잎의 구조와 형태가 다양하여 다른 기능을 수행 고온 다습 열대지방 식물 : 세포간격이 넓고 왁스층이 얇은 잎 건조지방 : 증산작용 억제를 위해

garden-of-lnm.tistory.com

 

 

나무의사 수목병리학 요약 _ 1 곰팡이

곰팡이의 분류 구분  분류 세포벽 격벽 유성포자 주요병  유사균류  난균강 글루칸  -  난포자  역병, 뿌리썩음병, 노균병  진정균류 유주포자아문  키틴  - 접합자 감자암종병  진정균류  

garden-of-lnm.tistory.com

 

 

나무의사 수목해충학 요약 _ 1 곤충의 분류

무시아강, 유시아강[고시류, 신시류(외시류, 내시류)] 1. 무시아강 - 톡토기목 : 1끈끈이관, 3걸쇠, 4도약기 5생식공. - 낫발이목 : 눈,더듬이,날개가 없고, 다리가 더듬이 역할. 증절변태로 애벌레시

garden-of-lnm.tistory.com

 

 

나무의사 수목관리학 요약 _ 1 농약학

1. 살균제 1) 작용기작에 의한 분류 - 물리적 저해 : 세포막 구조 파괴. 계면활성제와 비슷한 구조의 농약 [dodine] - 호흡 저해제(에너지대사) : SH저해제(중금속,비소,유기합성살균제), 전자전달 저

garden-of-lnm.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