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식물의 명명과 학명에 관한 책 추천 (정원사를 위한 라틴어 수업)

We are what we consume/How to read

by 리사앤마르코 _ LNM 2019. 8. 4. 10:36

본문

반응형

 내가 공부를 하러 수목원에 처음 왔을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대부분의 직원들은 (수목원, 식물원의 가드너들 혹은 식물학자) 식물을 국명 보단 학명으로 많이 이야기한다는 점이었다. 또한 식물에 달린 표찰(이름표)도 대부분 학명으로만 표기되어 있다. (물론 조경학을 전공했던 나는 대학교 2학년 수목학시간에 열심히 학명을 외웠으나, 학명이 식물이름의 세계적인 공통어라는 점 외엔 크게 알지 못했고, 학점을 위한 암기만 열심히 했을 뿐이었다.)

 18개월이 지난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그분들이 학명으로 이야기했던건, 세계적으로 다양한 종의 식물이 수집된 수목원의 특성상 아직 국명이 정해져 있지 않은 식물들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학명은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식물의 이름이며, 식물의 명명법과 종명과 속명의 라틴어 뜻을 어느정도 이해한다면 그 식물의 배경과 특징에 대하여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은 참 흥미로운 점이다.

국명만 알면되지 학명까지 알 필요가 있냐는 의견이 있을수 있지만, 국명의 뜻은 물론 학명의 뜻까지 이해해본다면 그 식물의 더욱 많은 정보를 유추할 수 있으며, 그것을 알아내는 과정에서 그 식물에 더 많은 애착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단언한다.

 

학명으로 되어있는 식물원의 관리표찰

 

 하지만 식물을 공부하는 사람도, 식물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도 학명속에 라틴어 뜻을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오늘 소개할 책인 '정원사를 위한 라틴어 수업'에서는 식물의 학명속의 라틴어를 세세하게 접두사, 접미사 부터 일반적인 특성과 형태, 질감, 크기, 서식지, 장소까지 간단한 사례와 아기자기한 일러스트로 알기쉽게 정리하여 그 뜻을 좀더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했다. 또한 식물의 명명법에 대한 설명도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어, 일반인도 쉽게 읽을수 있다.

 

정원사를 위한 라틴어 수업

리차드 버드 지음/ 이선 옮김 출판사: 궁리

"이름은 소통을 위한 명칭으로, 사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한다. 또한 그 존재를 확인 시켜주는 중요한 지표이기도 하다.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꽃과 나무도 제각기 이름 하나씩은 가지고 있다. 같은 식물이라도 나라와 장소에 따라 각기 다르게 부른다면 혼란스러울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식물별로 단 하나의 이름이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학명(學名, scientific name)이다. 학명은 언어와 국경을 넘어 소통하기위한 공통분모이자 고유한 이름으로, 18세기에 체계화되면서 세계 공통의 표준어가 되었다. 이 책은 정원사뿐 아니라 식물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교양서라고 할 수 있다. 식물에 관한 한 세계 공통어인 라틴어를 통해 식물의 특성과 이름의 유래를 알게 되고, 그에 얽힌 역사와 문화에 눈뜨게 된다면 더 할 나위 없겠다." - 옮긴이의 글 중에서

 

 

식물의 명명과 학명에 대하여...

식물의 학명은 속명과 종소명 단 두단어로 구성된 이명법을 따른다. (이러한 명명법은 식물의 주요 특징과 어느 집단에 속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주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학명속명종소명으로 이루어지며, 그 뒤에 명명자가 표기되기도 한다. 학명은 라틴어이거나 라틴어화해야 한다.

 

속명식물의 일반적 종류를 의미하며, 명사로 항상 대문자로 시작한다. 라틴어나 그리스어의 고어, 식물의 특징, 관련된 사람의 이름, 지명 등과 연관 있다. 예컨대 소나무속을 뜻하는 Pinus는 고라틴어로 '산'을 뜻하는 pin에서 유래했으며, 철쭉속의 속명 Rhododendron은 합성어로 직역하면 '빨간색 꽃을 피우는 나무'이다. 

 

종소명은 동일 속 각 개체를 구별해주는 수식적 용어로 형용사이다. 소문자로 표기한다. 인명, 고어에서 유래된 일반명, 지명, 식물의 특징 등에서 유래하는데, 어미는 속명의 성(性)에 따라 달라진다. 소나무의 종명 densiflora는 '꽃이 밀생하다'는 뜻이고, 철쭉의 종명 schlippenbachii는 철쭉을 유럽에 처음 소개한 독일 해군 제독 바론 폰 슐리펜바흐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속명과 종소명은 이탤릭체로 쓰지만, 명명자는 정자체로 쓰며 대문자로 시작한다. 식물 학명 표기에서 명명자는 생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학명 중간에 표시된 변종 (var.)과 품종(for.)의 표기는 이탤릭체가 아닌 정자체로 표기한다.

 

정원사를위한 라틴어 수업을 통한 '뜻으로 유추하는 식물의 이야기'

국명 : 금붓꽃
학명 : Iris minutoaurea 
학명풀이 : Iris -붓꽃속 minutoaurea - minuto -작은 aurea 황금빛 (작은 황금빛의 붓꽃)

 

 

금붓꽃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