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강(霜 降)에 피는 꽃_천리포수목원 개화일기

Garden, Botanical garden, Arboretum/All about CHOLLIPO

by 리사앤마르코 _ LNM 2019. 10. 29. 08:03

본문

반응형

천리포수목원 해변정원(Beach garden)의 정경

 


24절기 중 상강이란

절기는 태양의 황경(황도좌표에 있어서의 경도를 말하며 춘분점을 황도 0º로서 동쪽으로 360º까지 간다)에 따라 15º씩 태양년을 24개로 구분한 것을 말한다. 
상강은 음력 9월의 중기로 말그대로 서리가 내리는 시기를 뜻한다. 이 시기에는 가을의 쾌청한 날씨가 계속되는 대신에 밤의 기온이 매주 낮아진다. 단풍이 절정에 이르고, 국화도 피는 늦가을의 계절이다. 특히 농사력으로는 이 시기에 추수가 마무리 되는 때이기에 겨울맞이를 시작해야 한다. 중국에서는 상강부터 입동 사이를 5일씩 삼후로 나누어 자연의 현상을 설명하였다. 초후는 승냥이가 산짐승을 잡는 때, 중후는 초목이 누렇게 떨어지는 때이며, 말후는 겨울잠을 자는 벌레들이 모두 땅속에 숨는 때라고 한다.

24절기에 맞추어 개화기 조사를 하다보면, 절기에 따라 꽃봉오리가 터지고 꽃이 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선조들의 지혜에 감탄하게 되는 순간들이 있다.

Camellia sasanqua 'Tai-shuhai'

 


지금 꽃이 피는 이유

식물이 꽃을 피우는 기작요소는 다양하다. 봄에 꽃을 피우는 식물들은 대게 길어진 낮의 길이와 높아진 기온으로 개화시기를 알아차린다고 알려져 있다. 국화나 벼 등 가을에 꽃이 피는 식물은 낮의 길이가 짧아지는 것을 느껴 꽃을 피운다.

먼저 자화수분이 되는 꽃보다 타화수분이 되는 꽃의 경우, 특히 곤충이 매개를 하는 충매화의 경우 수술과 암술을 오가는 곤충의 활동시기를 고려하여 생존을 도모한다고 알려져 있다.

Hydrangea macrophylla 'Sumida no hanabi'

 

외부환경의 변화에 상관없이 일정시기가 지나면 꽃이 피는 식물도 있다. 담배의 경우 심고나서 5~6개월 이후 연중 어느떄고 꽃을 피운다고 알려진다.

Camellia yuhsienensis

 

Camellia brevistyla (Syn. C. tenuiflora)
Rhododendron 'Hanigah mananch'

식물의 유전정보는 보통 인간보다 훨씬 적은데, 개화시기 관련 유전자를 규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현화식물의 개화 경로는 크게 4가지 정도로 구분된다. 먼저 광주기라는 밤과 낮의 길이 변화이다. 두번째는 온도, 생장 온도의 변화를 감지한다. 세번째는 춘화이다. 일정기간의 저온에 노출되어야 그 이 후 꽃을 피우는 과정을 말한다. 네번쨰는 식물 호르몬 조절에 의해 꽃을 피우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다.

랩걸' 저자에 따르면 우리는 아직도 식물에 대한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훨씬 많으며, '매혹하는 식물의 뇌'의 저자에 따르면 식물은 인간의 오감처럼 15가지 정도의 감각이 있는데, 살아남는 문제인 꽃을 피우기 위해 15개정도 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리라 짐작할 수 있다.

 


태풍 '링링'의 흔적

태풍 링링 피해의 흔적이다. 지난 태풍으로 밀러가든에서는 약 50여 식재목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보인다. 

도복되어 남아있는 식물 들 중 뿌리부분이 드러난 식물들에는 전시용 표찰이 부착되었고, 수거한 식재목, 소나무등으로는 벤치 등을 만들어 기념하게 될 예정이다.

 

국립민속박물관의 한국세시풍속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농촌진흥청 농업용어사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